본문 바로가기

기타심리학

선호하는 행복의 유형이 제품 구입에도 영향을 미친다




글 : Ulterior Motives

번역 : 인지심리 매니아


만약 길을 가는 사람들을 붙잡고 지금 행복한지 물어보면 대부분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그런데 행복의 정확한 정의는 무엇일까?


Cassie Mogliner, Jennifer Aaker, Sepandar Kamvar이 2012년 8월 Journal of Consumer Research에 게재한 논문에 의하면, 세상에는 두 가지 유형의 행복이 있다고 한다. 첫 번째 유형은 '평안함'이다. 수영장 옆에 앉아서 선탠을 즐기는 것이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 두 번째 유형은 '짜릿함'이다. 토요일 밤에 친구들과 클럽에서 춤을 추는 사람은 이런 유형의 행복을 즐기고 있는 것이다.


재미있는 사실은 행복의 유형이 시간에 대한 관념과 관련있다는 것이다. 평안한 행복은 현재에 집중하는 자세와 관련이 있다. 짜릿한 행복은 미래에 대한 기대에 집중하는 자세와 관련이 있다. 그래서 젊은 사람들은 나이 든 사람보다 짜릿함을 선호한다. 나이 든 사람은 평안한 행복을 선호한다.


이 논문에 의하면, 사람들이 구매하는 물건의 유형은 그 사람이 선호하는 행복의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대학생 참가자(대부분 짜릿함을 즐기려는 성향이 있다)들을 통제 조건 또는 명상 조건에 할당했다. 통제 조건의 경우 숨쉬기 연습을, 명상 조건의 경우 현재에만 집중하고 과거나 미래는 잊어버리라고 지시했다. 그 결과, 통제 조건의 학생들은 자신이 짜릿함을 즐긴다고 응답한 반면, 명상 조건의 학생들은 자신이 평안함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연구 마지막 날, 참가자들은 두 가지 차 중 하나를 선택한다. 하나는 몸을 평안하게 해 주는 차모밀과 민트 혼합차였고, 다른 하나는 활기를 돋우는 페퍼민트 차였다. 통제 조건의 참가자 중 60%가 활기를 주는 차를 선택한 반면, 명상 조건의 참가자 중 60%가 차분한 차를 선택했다.


두 번째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나이 많은 성인(대부분 평안함을 즐기려는 성향이 있다)을 대상으로 문장 완성 과제(sentence unscrambling task)를 실시했다. 이 때, 실험 조건의 문장은 통제 조건과 달리 미래와 관련된 단어가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문장 완성 과제는 참가자에게 특정 생각을 무의식적으로 떠오르게끔 만들 때 사용한다.


그 다음, 참가자들은 두 가지 버전의 음악을 들었다. 한 음악은 다른 사람들이 차분하다고 평가한 음악이었다. 음악을 모두 들려려준 다음, 연구자는 참가자에게 두 음악 중 어떤 음악의 mp3를 갖고싶은지 물어봤다.


그 결과, 통제 조건의 참가자들은 자신이 보통 차분함을 느끼는 편이라고 응답했으며, 60%가 차분한 음악을 선택했다. 미래에 대해서 생각한 참가자들은 자신이 짜릿함을 느끼는 편이라고 응답했으며, 60%가 짜릿한 버젼의 음악을 선택했다.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우리는 두 가지 유형의 행복을 경험하는 것 같다. 차분한 유형의 행복은 현재에 집중하는 자세와 관련이 있으며, 주로 나이든 성인들이 선호한다. 짜릿한 유형의 행복은 미래에 대해 집중하는 자세와 관련있으며, 주로 젊은 사람들이 선호한다.


비록 우리가 알아차리지는 못하지만, 행복의 유형은 선호에 영향을 준다. 우리는 우리가 경험하는 행복의 유형을 유지시켜줄 제품을 선호한다. 따라서, 만약 우리가 차분한 행복을 경험한다면 차분한 제품을 고르기 쉽다. 만약 짜릿한 행복을 경험한다면 짜릿한 제품을 고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