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지심리 관련서적

[책 리뷰]앨빈토플러와 작별하라




앨빈 토플러와 작별하라

저자
댄 가드너 지음
출판사
생각연구소 | 2011-12-06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댄 가드너의 안티 미래 예측서『앨빈 토플러와 작별하라』. 이 책...
가격비교



글 : 인지심리 매니아




우리가 사는 세상은 불확실성으로 가득하다. 특히, 미래는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 우리는 내일 아침 어떤 사고가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다. 우리는 며칠 뒤 있을 입사 면접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알 수 없다. 우리는 이 지긋지긋한 경기 침체가 언제 회복될지 예측할 수 없다. 


이렇게 미래가 불확실할 때 사람들에게 위안을 주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점쟁이와 전문가다. 특히, 전문가의 미래 예측은 무척 신뢰 있어 보인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의 예측에 귀를 기울인다. 그런데, 이들의 예측은 얼마나 정확한가?


필자는 얼마 전, 조나 레러와 필립 테틀락의 인터뷰 내용을 블로그에 실은 적이 있다(필립 테틀락 - 정치 전문가의 예측은 얼마나 정확한가). 테틀락은 정치 전문가들의 예측이 형편없음을 지적했다. 전문가들의 예측이 정확한지 객관적으로 검증한다면, 이들의 예측이 매번 빗나갔음을 누구나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전문가의 예측에만 귀를 기울일 뿐 예측의 정확성을 검증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예측의 정확성에 대해 무지한 것이다.


댄 가드너가 2011년에 출간한 책 “앨빈토플러와 작별하라" 역시 필립 테틀락과 같은 입장이다. 저자는 광범위한 자료를 토대로 전문가들의 예측이 얼마나 정확했는지 검증한다. 이 자료들을 보면 상당수의 전문가가 미래를 예측하는 데 실패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럼 모든 전문가가 예측에 실패했을까? 전문가 중 다른 사람보다 예측력이 좋은 사람이 분명 있다. 이 사람들은 여러 자료를 토대로 생각하며,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미래는 기본적으로 예측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전문가들이 내놓은 예측은 그나마 정확하다. 오히려 자신의 의견에 강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거나, 한 가지 큰 이론으로 제반 현상을 모두 설명하려는 전문가가 예측에 실패한다. 전자를 ‘여우형', 후자를 ‘고슴도치형'이라고 한다. 


책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신뢰할만한 예측을 하는 전문가들을 구분하는 방법이 또 있다. 이 구분은 너무 당연해서 설명할 필요도 없어 보인다. 예를 들어, 현재 몸 상태가 지속되면 얼마 가지 않아서 당뇨나 고지혈증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의사의 예측은 믿을 만 한가? 당연히 믿을 만 하다. 또, 부품을 교체하지 않으면 자동차가 얼마 가지 않아서 멈춰 설 거라는 자동차 전문가의 말은 믿을 만 한가? 당연히 믿을 만 하다. 

이 책이 비판하고 있는 전문가들은 ‘예측이 불가능한 영역'을 예측하는 사람들이다. 따라서, ‘예측이 가능한 영역'에서 일하는 전문가는 이 범주에서 제외해야 한다. 의사나 자동차 전문가는 “예측이 가능한 영역"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므로, 그들의 말은 믿어야 한다. 그럼 “예측이 불가능한 영역"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필자는 나심 탈레브가 쓴 ‘블랙 스완'이라는 책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측이 불가능한 영역"은 나심 탈레브가 주장한 “회색 영역" 에 포함되는 영역이다. 사건들이 일반적인 분포를 띄지 않거나, 요인들이 비선형적으로 작용해서 결과를 낳는 경우다. 



블랙 스완

저자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지음
출판사
동녘사이언스 | 2008-10-2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월스트리트에 출현한 검은 백조! 흑백논리에 젖은 월가의 허상을 ...
가격비교


우리는 복잡한 세상에서 살고 있다. 그리고 수많은 전문가가 앞날을 예견한다. 우리는 그 중 누가 선지자이고 누가 엉터리인지 가려내야 한다. 우리는 전문가의 사고 유형을  유심히 관찰하고, 이를 토대로 그 사람의 예언을 믿을지 말지 결정해야 한다. 또, 그 전문가가 예측한 사건이 어떤 영역에 속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 역시 정확한 미래 예측을 위해 ‘여우'처럼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