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심리학

여성은 발라드를 들으면 사랑에 빠진다



시크릿 가든리뷰보기

연출
신우철
출연
하지원, 현빈, 윤상현, 김사랑, 이필립, 이종석,...

최 근 인기리에 방영중인 드라마 '시크릿 가든' 14회에서 주원과 라임의 키스신이 있었다. 두 사람이 키스하게 되기까지는 여러 요인이 작용했을 수 있다. 주원이 술을 마신 상태였기 때문일 수도 있고, 상황이 키스를 도왔을 수도 있다(김사랑이 자리를 피해주는 센스를 발휘했다). 아니면 평소와 전혀 다른 맥락에서 이성을 봤기 때문일 수도 있다(순식간에 신데렐라로 변신한 길라임).


그러나 우리가 한가지 생각 못한 것이 있다. 바로 오스카가 치고 있던 피아노 곡이다. 키스 하기 전까지 오스카가 쳤던 곡은 엘비스 코스텔로의 'She'였다.

Notting Hill O.S.T리뷰보기

아티스트
Various Artists
발매
1999.00.00

참, 낭만적인 곡이다. 그런데, 이 곡이 키스와 무슨 상관 있냐고? 상관이 있다. 주원이 스킨쉽만 하면 몸서치를 치던 길라임이 순순히 키스를 하게 된 데에는 음악의 덕이 크다. 여자는 낭만적인 음악을 들으면 마음을 열기 때문이다. 믿지 못하겠다고? 그렇다면 이번 년도 Psychology of music에 게재된 이 논문을 살펴보자.


출처:SAGE Insight

번역: 인지심리 매니아


프랑스 연구자들은 만약 당신이 연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적절한 음악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미디어가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는 많았지만 본 연구는 낭만적인 가사가 18-20세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 연구는 여성이 실험을 위해 남자를 기다리는 동안 낭만적인 배경음악을 듣게 했다. 연구진은 낭만적인 사랑 노래가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발견했다. 낭만적인 음악을 들은 경우, 여성이 남성에게 휴대폰 번호를 알려주는 경향이 증가한 것이다.


개요

이전 연구는 다양한 미디어 노출이 인간 행동의 변화와 관계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공격적인 노래의 가사는 공격적 행동을 증가시키는 반면, 친사회적 가사는 친사회적 행동과 관련이 있다. 이 실험은 18-20세의 독신 여성이 실험을 위해 기다리는 동안 낭만적인 가사의 음악 또는 중립적인 음악을 들려줬다. 5분 후, 참가자는 마케팅 설문조사를 위해 젊은 남성과 대화를 하게 된다. 휴식 시간 동안, 남성 협조자(confederate)가 참가자에게 전화번호를 얻을 수 있는지 물어봤다. 이전에 낭만적인 가사에 노출된 여성은 중립적인 노래를 들은 경우보다 요청에 쉽게 응하는 것을 발견했다. 일반 학습 모델(General Learning Model)에 대한 우리 결과의 이론적 함의를 논의하고자 한다.



Reference


Gueguen, N., Jacob, C., & Lamy, L. (2010). ‘Love is in the air’: Effects of songs with romantic lyrics on compliance with a courtship request Psychology of Music, 38 (3), 303-307 DOI: 10.1177/030573560936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