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심리학

인셉션(Inception)은 실현가능한가?

인셉션

감독
크리스토퍼 놀런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개봉
2010 미국, 영국

리뷰보기

 


 



Movie Review

인셉션은 실현가능한가?


출처: Psychology Today

번역: 인지심리 매니아

 


영 화 '인셉션'에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다른 사람의 꿈 속으로 침입한다. 그는 꿈 속에서 배경을 만들어내고, 정보를 훔치고, 생각을 심는다. 내 생각에 이 영화는 참 잘 만든 것 같다. 물론 대부분의 과학 공상 이야기가 그렇듯이 이 영화도 몇가지 과학적 원칙을 위배했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꿈을 주입하는 것은 적어도 과학적 입장에서 보면 가능할 수도 있다.



꿈 을 공유한다는 것은 굉장한 일이 될 수도 있다. 현재 우리가 겪는 의식적 경험은 지극히 개인적인 영역이다. 나는 당신의 생각을 볼 수 없고, 당신도 내 생각을 못 본다. 윌리엄 제임스는 이미 백년 전에 의식에 관한 이런 주장을 펼쳤다. 그는 만약 Peter와 Paul이 같은 방에서 동시에 깨어난다면 수면으로 인해 방해를 받고 있던 자신만의 생각으로 다시 돌아오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누구의 과거가 누구의 것이고 어떤 생각이 누구의 생각인지 헷갈리지 않을 것이다. 다른 사람의 생각이 당신의 머리 속으로 주입될 수는 없다. 물론 우리는 가끔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읽을 수 있다. 우리는 타인의 행동과 눈동자 움직임을 통해 생각을 보기도 한다(see my earlier post on Mind Reading Children). 하지만 꿈을 공유하는 것은 현재 과학의 능력을 뛰어넘는 일이다.


 

 
 
 


그 러나 사람에게 꿈을 주입하는 것은 가능하다. 심지어 영화에서 봤던 것처럼 거창한 기계의 도움 없이도 간단하게 꿈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 사람에게 어떤 생각을 하지 말라고 말하면 된다. 다니엘 웨그너(Daniel Wegner)와 그의 동료가 했던 고전적 연구에서 연구자는 피험자들에게 하얀 곰을 생각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웨그너는 참가자가 처음에는 생각을 억압하지만, 나중에는 그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는 이 현상을 rebound 또는 흰곰 효과(반동효과)라고 명명했다. 흰 곰은 당신이 그 생각을 억압할수록 더 튀어오를 것이다.



이 흰곰 효과를 이용하면 인셉션이 가능할 수 있다. 어떤 생각을 억누르려는 시도가 당신의 꿈 속에서 그 생각을 출현하게 할 수 있다. 웨그너와 Wenzlaff, Kozak는 반동효과를 이용해 사람들의 꿈 속에 특정 사람이 나타나게 만들어봤다. 먼저 참가자에게 어떤 사람을 생각해보라고 생각한다(자신이 사랑하는 사람 또는 좋아하지만 로맨틱한 관계는 아닌 사람). 그 다음 참가자가 잠들기 5분 전에 사고 과제를 수행하게 한다. 참가자는 5분 동안 자신이 생각했던 것들을 적는 과제를 수행한다. 그 중 일부에게는 아까 생각했던 그 사람을 생각하지 말라고 지시한다(사랑하는 사람 또는 그냥 좋아하는 사람). 다른 일부에게는 그 사람에 대해 계속 생각해 보라고 한다. 나머지 일부에게는 단순히 이름을 보게 하고 자신이 생각하고 싶은 것이라면 모든지 생각하라고 지시한다.



잠 을 자고 난 다음 날, 참가자들은 꿈에 관한 문항지를 작성하게 된다. 이들은 자신이 꾼 꿈의 내용을 기록하고, 특히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나 그냥 좋아하는 사람이 꿈에 나왔는지 기록하게 된다. 웨그너와 동료들은 반동 효과를 관찰했다. 어떤 사람에 대한 생각을 억압하면 꿈에 그 사람이 나올 확률이 높은 것이다. 이 반동 효과는 사랑하는 사람이든 단순히 좋아하는 사람이든 상관 없이 나타났다. 즉, 그 사람이 꿈에 나오는 것은 정서적인 유대감과 상관이 없다는 뜻이다. 웨그너는 반동효과로 사람들의 꿈 속에 특정 인물을 심는 데 성공했다. 과학이 시도한 '인셉션'이었다.



어 떤 대상에 대한 생각을 억압하면 그것이 더 생각나게 된다. 그리고 꿈에서도 나타나게 된다. 일반적으로 꿈의 내용들은 당신의 일상 경험을 반영하고 있다. 당신은 오늘밤 누군가에 꿈에 무언가를 주입할 수 있다. 그냥 그 사람에게 잠들기 전 무언가를 생각하지 말라고 말하면 된다. 반동효과는 사람들의 꾸는 꿈의 내용을 조작하는 방법이다.



인 셉션은 또한 누군가의 생각이 현실인지 꿈인지 분간하지 못하게 하는 데 있다. 우리는 일단 어떤 생각을 만들어내면 그 생각의 출처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내 기억이 누군가의 말에서부터 비롯된 것인가?(see my post Spilled Punch, Hot Air Balloon Rides, and Enhanced Interrogation) 내가 단순히 그 일을 한 것 뿐인가 아니면 그 일에 대해서 생각했던 것인가? 이것은 꿈인가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인가? 우리 생각, 기억, 경험의 출처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가끔 우리는 우리의 경험이 현실인지에 대해 희박한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디카프리오는 꿈 꾸고 있는 것일까 현실 속에 있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