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심리학

토론 전에 개인적 견해를 공유하지 말라

 

출처: BPS Research Digest

번역: 인지심리학 매니아

 

그룹 토론을 할 때 사람들은 보통 고생을 한다. 그 이유는 토론할 때 모두가 공유하는 정보를 고려하고 개개인으로부터 나오는 신선한 발상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Andreas MojzischStefan Schulz-Hardt는 그룹 토론이 보통 최적의 결론을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토론 전 자신의 개인적 생각들을 먼저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경우, 멤버들로부터 나오는 정보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최적의 결론을 얻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가 갖는 실천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가능하다면 토론 전 개인적 견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지 말라.


Mojzisch 와 Schulz-Hardt는 실제 그룹 토론을 관찰해 봤다. 참가자들을 얼굴을 맞대고 토론하는 대신, 종이를 통해서 구직자들의 정보를 접하게 된다(각 참가자들에게는 각각 다른 정보를 받게 된다). 참가자들은 각 구직자들에 대한 다른 참가자의 견해를 아는 조건, 모르는 조건으로 나뉘게 된다. 그 다음 참가자들은 다른 참가자들이 받았던 정보까지 모두 받게 된다.


정 말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면 모든 정보를 다 고려해야 하므로 다른 참가자들이 받은 정보까지 고려해야 할 것이다. 다른 참가자의 개인적 견해를 미리 들었던 참가자들은 그룹 전체가 받은 정보를 적절히 활용하지 못했다. 기억 검사를 거친 결과, 위와 같은 결과는 다른 참가자의 견해를 미리 들은 참가자가 모든 정보를 적절히


마지막 연구에서는 위에서 얻은 결과가 실제 그룹 토론에서도 동일한지 관찰했다. 180명의 학생이 각각 3명씩 조를 짜서 구직자를 채용하는 과제를 시켰다. 각 멤버는 구직자에 대한 다른 정보들을 받게 된다. 이 결과에서도 초기에 개인적 견해를 공유한 경우 적절한 모든 정보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최적의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이 연구가 주는 숙제는 간단합니다’라고 연구자는 말했다. ‘그룹 토론의 90% 정도가 초반에 개인적 견해를 공유하며 시작합니다. 우리 연구에 의하면 이런 관례는 집단 의사결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ndreas Mojzisch, & Stefan Schulz-Hardt (2010). Knowing others' preferences degrades the quality of group decis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S. This study is due to be published in th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in May. I will add a link to the abstract as soon as it's available.

PPS. The authors of the current study tipped off the Digest editor about their research findings. If you have some exciting peer-reviewed research in press, you too could tip off the Digest editor, for the chance to have your findings popularised on one of the world's leading psychology blogs. Email: christianjarrett[@]gmail.com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