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지심리이론/개론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은 심리학의 하위학문이며 인간 내부의 심적 과정을 탐구한다. 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지각, 기억, 사고, 언어, 문제 해결을 연구한다.

인지심리학은 기존의 심리학 접근방법과 두 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다.

  • 인지심리학은 과학적 조사 방법을 사용하며 직관(내성)에 의한 관찰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는 프로이트 심리학과 다른 점이다.
  • 인지심리학은 인간 내부의 심적 상태가 존재함을 인정한다(예, 믿음, 욕구, 생각, 지식, 동기 등)

인지심리학은 경험적인 연구 방법이 내부의 심적 상태를 관찰하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인지신경과학을 통해 뇌의 상태가 심적 상태와 직접적으로 상관이 있다는 증거를 얻게 되었다. 이를 통해 인지심리학의 가정이 지지를 받게 되었다.

이런 접근 방식을 채택한 학파를 인지주의라고 부른다.


역사

나이서(Ulric Neisser)는 1967년 그의 저서 '인지심리학'에서 인지심리는 인간을 역동적 정보처리시스템으로 규정하며 인간의 정신적 작동을 계산적 용어로 기술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인지심리는 마음이 개념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보는 관점이라고 강조했다. 나이서의 관점은 심리학의 연구 분야를 '사고'과 같은 상위 개념까지 확장했다. 나이서가 정의한 '인지' 개념은 이를 반영한다.

  • “인지”는 감각 정보가 변형, 축소, 정교화, 저장, 복구, 사용되는 모든 과정을 일컫는다. 또 인지는 이미지나 환각처럼 감각 정보가 없는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과도 관련있다… 이런 정의를 고려할 때, 인지는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것과 관련있음이 분명하다. 모든 심리적 현상이 곧 인지적 현상이다. 하지만 인간의 모든 과정을 다룸에도 불구하고 인지심리학 역시 특정한 관점일 뿐이다. 다른 관점 또한 마찬가지로 타당하다. 감각 정보 대신 동기에서 출발하는 역동심리학을 예로 들 수 있다. 역동심리학은 인간이 보고, 기억하고, 믿는 것이 어떻게 행동을 만드는지 묻는 대신, 개인의 목표, 욕구, 본능을 묻는다.

인지심리학은 심리학 연구 분야에 가장 나중에 편입되었으며, 노암 촘스키가 행동주의와 경험주의를 비판하며 촉발된 '인지 혁명' 이후 독립된 학문으로 발전해왔다. 마음을 계산적 이론으로 설명하는 시도는 17세기 데카르트로 거슬러 올라가며, 1940년~50년 알란 튜링에 의해 계승되었다. 인지적 접근방식은 1958년 브로드벤트(Broadbent)의 'Perception and Communication'이 출판되면서 부각되었으며 당시 지배적인 패러다임이던 정보처리모델을 발전시켰다. 이 접근방식은 사고와 추론을 컴퓨터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로 비유하며, 정보의 입력, 표상, 처리과정, 출력을 설명한다. 인지심리학은 언어가 정신적 지식 표상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고 가정함으로써 network mental model을 만들었다. 그 결과 탄생한 의미망이라는 개념은 인공지능과 심리학 전반에 큰 기여를 했다. 인지심리학자 중 한 사람이었던 조지 밀러는 1985년부터 영어의 sementic network인 Wordnet을 개발하였으며, 후에 machine 온톨로지에 근간이 되었다.


주요 연구 분야


지각

    General perception

    정신물리학

    주의와 Filter 이론 (특정 자극에만 주의를 주고 나머지 자극은 무시하는 능력)

    패턴 인식 (불분명한 감각 정보를 바르게 해석하는 능력)

    물체 재인

    시간 감각 (시간 경과에 대한 인식이나 예측)

    형태 지각

 

범주 

    범주 추리와 습득

    범주 판단과 분류

    범주 표상과 구조

    유사성

 

기억

    노화와 기억

    자서전적 기억

    구성적 기억

    정서와 기억

    일화 기억

    목격자 기억

    오기억

    섬광 기억

    기억의 편향

    장기 기억

    의미 기억

    단기 기억

    작업 기억

 

지식표상 

    심상

    명제

    이중부호화 이론


언어

    문법과 언어학

    음성학과 음운론

    언어 습득


사고 

    선택

    개념 형성

    의사결정

    논리적 추론

    문제해결

 

'인지심리이론 >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심리학 용어사전  (0) 2012.06.20
인지과학 개론 - 이정모 교수님  (7) 2011.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