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심리학

긴장되는 상황에서 남자친구를 대하는 여자의 태도

출처: Cognitive Daily
용어 해설: HSA(사회공포증이 높은 여성) LSA(사회공포증이 낮은 여성)

(사진출처:http://www.torontofamilylaw.com/faq.php)

18-19세, 또는 여대생을 붙잡은 다음 사회공포증(대중 앞에서 무언가를 하는 것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이 특히 높은 사람을 찾아보라. 사회공포증이 높은 여성은 어떤 일을 할 때 제일 힘들어할까? 이런 제안은 어떨까?

'4분 정도 연설을 해 주셨으면 하는데요. 발표는 녹화가 되고 나중에 교수님들과 대학원생들이 보게 됩니다. 굉장히 중요한 발표니까 최대한 잘 해주셔야 되요. 어렵기는 하겠지만 어떻게 잘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그 다음 발표 준비로 5분을 준 다음, 남자친구가 발표를 돕도록 해 보라.



실험방법

사 실 이 실험은 J. Gayle Beck이 한 실험이다. 이 실험의 목표는 사회공포증이 높은 여성이 자신의 남자친구와 힘든 상황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었다. 연구팀은 사회공포증이 낮은 여성과 해당 여성의 남자친구에게 동일한 과제를 부여했다. 총 45명의 여성이 참여했다. 관찰자들이 관심있어하는 부분은 커플이 발표를 준비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있었다.  다행히도 발표 준비 시간이 끝난 다음 피험자들은 발표를 하지 않아도 된다. 실험자들은 피험자에게 '발표 준비 과정'이 녹화되었을 뿐이며 커플들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될 것이라고 말해주었다.



가정

우 리는 사회공포증이 높은 여성(줄여서 HSA라고 하자)이 낮은 여성(LSA라고 하자)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거라고 예상할 수 있다. 또 남자친구와 관계가 좋지 않은 HSA는 관계가 좋은 HSA에 비해서 남자친구에게 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또 HSA의 남자친구가 준비 기간동안 부정적인 말이나 행동을 보여준다면 이 여성은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을 거라고 예상할 수 있다.


연구팀 역시 이런 세가지 결과를 예상했는데 막상 결과는 그들의 예상 밖이었다. 연구팀은 비디오를 관찰하고 피험 여성들을 다음과 같이 3가지 측면에서 분류했다.

  • 긍정적: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감정을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도움을 요청하고, 남자친구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
  • 부정적: 도움을 요구하고, 비판하거나, 헐뜯거나, 도움을 거절하거나, 투덜대거나, 불평하는 경우
  • 집중: 과제에 집중하는 경우

남자친구의 경우도 이와 유사하게 분류했다.



결과

연구팀은 그룹간 평균을 낸 결과 HSA와 LSA별다른 차이가 없음을 발견했다. 하지만 이 두 그룹을 다시 높은-낮은 관계 만족도로 나누어보면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었다. HSA이면서 남자친구와 관계가 좋은 여성은 LSA에 비해 남자친구에게 훨씬 부정적인 태도를 취한 것이다.

연구팀은 남자친구와의 관계가 원만한 여성은 긴장하거나 불안한 경우에 자신의 감정을 숨김없이 말한다고 생각했다. LSA 여성은 발표를 두려워 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한 심기를 남친에게 드러낼 필요가 없다. 그러나 HSA여성은 다르다. 반면 남친과 관계가 좋지 않은 HSA여성은 불안한 감정을 파트너에게 표현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남자친구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경우는 어떨까? 이번에도 예상과 달리 HSA여성은 남자친구가 긍정적으로 도와줄 때 더 부정적으로 반응했다. LSA여성은 남자친구의 반응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 왜 HSA여성은 남자친구가 적극적으로 도와줄 때 더 짜증을 내는가? 연구팀은 HSA 여성이 남자친구가 자신을 지지해준다는 심리 때문에 불안한 감정을 표출하는 걸 편하게 느낀다고 결론내렸다. 남자친구가 여성에게 비협조적인 경우 여성은 자신의 부정적인 행동이 남자친구의 부정적 행동을 유발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반응하지 않는다.

GAYLEBECK, J., DAVILA, J., FARROW, S., & GRANT, D. (2006). When the heat is on: Romantic partner responses influence distress in socially anxious women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4 (5), 737-748 DOI: 10.1016/j.brat.2005.05.004

영어원문: http://scienceblogs.com/cognitivedaily/2009/07/when_are_anxious_women_most_an.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