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심리학

비의 춤에 숨어있는 생물학적 원리

 






Prologue


우리 어머니는 요즘 나오는 남자 아이돌 그룹에 별 관심이 없는 편이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비가 TV에만 나오면 상황이 달라진다. 비는 그나마 제일 멋있다는 것이다.


우 리 어머니가 특히 비의 매력에 빠지신 이유는 바로 춤동작에 있다. 비의 '널 붙잡을 노래'를 유심히 보시던 어머니는, 비의 춤에 다른 가수들과 다른 무언가가 있다는 말씀을 하셨다. 비가 춤을 잘 추는 건알고 있지만, 그것을 뛰어넘어 여성들이 좋아하는 플러스 알파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머니는 구체적으로 비의 상체 - 특히 몸통 동작이 인상깊다고 하셨다. 나도 유심히 화면을 봤지만, 나는 남자라 그런지 별다른 느낌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수달마저 따라하는 저 동작, 특히 상체가 웨이브를 타는 동작이 춤을 잘 춘다는 인상을 준 것임에 분명했다.



 
 

얼 마 뒤 이 논문 뉴스를 보고 난 뒤, 비가 왜 여심을 사로잡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내가 평가하건데, 비는 이 연구결과에 밝혀진 모든 조건을 다 충족하고 있는 것 같다. 비 본인은 이 사실을 알고 있을까? 아래에 기사를 번역해 봤다.




출처: Medical news today

번역: 인지심리 매니아



Northumbria 대학의 심리학자들이 여심을 특히 사로잡는 남성의 춤동작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자들은 3D motion-capture 기술을 사용하여 아바타를 만들어냈다. 이 아바타의 춤동작을 여성에게 보여준 후 춤동작이 '멋있다' 또는 '별로다'라고 평가하게 해 봤다.

Nick Neave와 Kristofor McCarty는 멋있거나 별로인 남성의 춤동작에는 생물학적인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최초로 밝혀했다. 이 연구결과는 9월 8일 Royal Society Joournal Biology Letters에 게재되었다.


Neave박사는 이런 춤동작이 남성의 생식 능력, 건강, 힘 등을 드러내는 사인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


Northumbria의 Life Science 연구자들은 18-35세의 남성 19명의 춤을 3-D 카메라로 촬영했다. 이 춤 동작을 아바타에 매핑시킨 다음, 35명의 여성에게 보여주고 각 남성의 춤이 멋있는지를 평가하게 했다. 아바타를 사용한 이유는 남성의 외모에 평가가 좌우되지 않기 위해서였다.


실험 결과 8개의 변수가 멋있는 춤과 별로인 춤을 갈라놨다. 이 8개의 변수는 목, 몸통, 왼쪽 어깨와 손목 움직임의 '크기'와 목, 몸통, 왼쪽 손목 움직임의 변산성, 오른쪽 무릎 동작의 속도였다.


여성 평가자들은 특히 목과 몸통의 움직임을 보고 멋있는 춤이라고 판단했다(이제 비의 댄스가 왜 여심을 흔드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Neave박사는 "이 연구는 춤을 잘추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를 객관적으로 밝혀낸 첫번째 연구다. 전세계 남성들은 어떻게 해야 여성의 주목을 끌 수 있을지 관심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이제 여성이 남성의 춤동작에서 어떤 부위를 유심히 보는지 알게 되었다. 만약 당신이 춤을 잘 추고 싶다면, 이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Kristofor McCarth는 "우리가 사용한 방법은 왜 춤이 진화했는지를 짐작하게 해 준다. 우리 결과는 좋은 춤과 나쁜 춤에 대한 강한 합의가 있음을 증명하고 있고, 여성이 특정 동작을 유독 좋아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추가 연구가 이런 주장들을 뒷받침 해야 할 것이다."


Dr Neave and Kristofor McCarty also worked with fellow Northumbria researchers Dr Nick Caplan and Dr Johannes Hönekopp, and Jeanette Freynik and Dr Bernhard Fink, from the University of Goettingen, on the landmark study.

Sources: Northumbria University, AlphaGalileo Found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