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심리학

미신과 경제와의 관계




출처: Research Digest blog
번역: 인지심리학 매니아


미신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현상을 말하지만 그 경제적 효과만큼은 실재한다. 홍콩 Chinese 대학의 Travis Ng와 그의 동료들에 의하면 13일의 금요일만 되면 미국 경제 가치가 8~9억달러 정도 내려간다고 한다. 이들은 홍콩에서 경매로 팔린 차량 번호판을 대상으로 미신의 경제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했다.

이 연구는 특히 4나 8이 포함된 번호판에 초점을 맞추었다. 홍콩에서는 '8'이라는 숫자가 광동어 발음으로 '번영'이라는 단어와 유사하다는 이유로 행운의 숫자처럼 여겨진다. 반면 4는 '죽음'이라는 단어와 비슷한 발음이라는 이유로 불운한 숫자처럼 여겨진다.

연 구자들은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시각적 요소들을 통제했다(보통 자리수가 적은 번호판이 선호되기 때문). 연구팀은 네자리 숫자의 번호판에 8이 들어가 있는 경우 가격이 63.5%나 비싸다는 것을 알아냈다. 번호판에 4가 들어 들어간 경우 가격은 11퍼센트나 떨어졌다. 이 차이는 미미한 차이가 아니다. 8 대신 7을 집어넣은 경우 가격이 $400 상승했다.

미신의 경제적 가치와 함께 연구팀은 이 영향력이 경제 상황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관찰했다. 예를 들어 4가 들어간 차량번호판은 가격이 떨어지지만, 경제상황이 안 좋을 때는 더더욱 심해진다. 주식 시장이 1% 하락한 날의 경우, 4가 포함된 번호판의 가치는 19.9 퍼센트 하락한다. "4는 경제사정이 안 좋을 경우 더 안 좋게 느껴진다"고 연구자는 말했다.

신기하게도 경제 상황이 4와 8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주식시장의 가격은 4가 포함된 번호판의 'cost'를 심화시킨다. 그러나 8의 경우 차량번호판을 얻기 위해 주는 premium에만 영향을 미쳤다(즉, 4의 경우 가격의 등락에 모두 영향을 미쳤으나, 8의 경우 가격의 상승에만 영향을 미쳤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 역자 주). '왜 이런 비대칭적 효과가 나타나는지 아직 알 길이 없다'고 연구자는 말했다.

'우리는 미신의 가격이 경제적으로 유의미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또한 경제 사정이 안 좋을 때는 미신적 성향이 훨씬 만연해진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Ng, T., Chong, T., & Du, X. (2010). The value of superstition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31 (3), 293-309 DOI: 10.1016/j.joep.2009.1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