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심리학

종교적 그림이 고통을 줄인다

출처: Possibilism(http://www.possibilism.org/)

번역: 인지심리학 매니아

 

by Hayzell

종교가 고통을 이기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말은 정말 그럴지도 모른다. Oxford 연구에서 사람의 종교적 신념이 고통을 견디게 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Oxford center for science of the Mind의 연구자들은 무신론자와 카톨릭 신도들에게 전기충격을 가하는 동안 특정 그림을 쳐다보게 했다. 한 그림은 Sassoferrato의 Virgin Mary였고 다른 하나는 다 빈치의 세속화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종교적 그림이 카톨릭 신도가 고통을 참는데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는 데 있었다.

 

카 톨릭 신도들은 마리아의 그림이 자신을 안전하고 편하게 만들었다고 보고했다. 이들은 12%정도 고통을 적게 보고 했고, MRI 영상 결과 고통을 통제하는 뇌 부위가 활성화되는 결과를 보였다. 이 결과들은 종교적 신념이 고통스러운 경험을 재해석하는 힘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들은 고통 대신 그들이 보호받고 있다고 느꼈던 것이다.

 

반면 무신론자들의 고통이나 불안 수준은 그림과 상관없이 동일했다. 그러나 이들에게도 희망이 없는 건 아니다. 연구자들은 편안함과 안정을 줄 수 있는 강력한 그림을 보여준다면 무신론자도 일한 결과를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연구에서 utter와 그의 동료들은 종교적 그림이 고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했다. 종교적 그림을 ‘행복한 신’이라고 해석한 집단은 '자신의 고통을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전반적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i.g., 상황 속에서 성장이나 가능성에 주목했다). 연구자들에 의하면 종교적 그림으로부터 받은 지지감이 참가자의 정서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만약 당신이 종교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을 편하게 해 줄 그림을 찾아보라. 그것이 당신의 고통을 경감시켜 줄 것이다. 설사 당신이 무신론자라도 편안함을 주는 그림을 찾는 게 시간낭비는 아닐 것이다.

 

  • Dezutter, J., Luyckx, K., Schaap-Jonker, H., Büssing, A., Corveleyn, J., & Hutsebaut, D. (2010). God Image and Happiness in Chronic Pain Patients: The Mediating Role of Disease Interpretation Pain Medicine DOI: 10.1111/j.1526-4637.2010.00827.x
  • Wiech, K., Farias, M., Kahane, G., Shackel, N., Tiede, W., & Tracey, I. (2008). An fMRI study measuring analgesia enhanced by religion as a belief system Pain, 139 (2), 467-476 DOI: 10.1016/j.pain.2008.07.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