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심리학

얼굴 인식에서 눈의 중요성

출처: ScienceDaily (Mar. 27, 2009)

번역: 인지심리학 매니아

 

바르셀로나 대학은 최근 우리 뇌가 얼굴을 인식할 때 눈을 제일먼저 보고, 그 다음 입과 코를 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결과는 수백 장의 얼굴 사진을 우리 뇌와 비슷한 방식으로 분석해서 얻어낸 것이다.

 

당 신의 친구 사진을 보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우리는 친구 얼굴의 모든 디테일이 얼굴 인식에 기여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대상과의 거리에 상관없이 조악한 공간주파수에 의지해서 얼굴을 인식한다. 최근까지 그 이유에 대해서 뚜렷한 설명을 찾을 수 없었다. 하지만 이번 연구는 868명의 남자와 같은 수의 여자 얼굴 사진을 통해서 그 이유를 설명해냈다.

 

연 구 결과 이미지 사이즈가 30X30 픽셀일 때 가장 중요한 정보가 사진으로부터 추출됨을 알 수 있었다. 또 사진에서 눈이 가장 안정적인 정보를 제공했다(입이나 얼굴을 본 경우보다 뇌에 훨씬 신뢰할만한 정보를 제공했다는 뜻). 결국 뇌는 얼굴 인식에서 눈에 초점을 맞추도록 최적화된 듯 하다.

 

이 연구는 PLoS One에 게재되었던 기존 연구들을 보충하고 있다. 기존 연구들은 인공 얼굴 인식 시스템이 비교적 작은 얼굴 사진 처리를 잘 한다고 설명한다. 이는 기계가 사람과 동일한 방식으로 얼굴을 처리하는 게 좋다는 의미다.

 

Keil et al. "I Look in Your Eyes, Honey": Internal Face Features Induce Spatial Frequency Preference for Human Face Processing. PLoS Computational Biology, 2009; 5 (3): e1000329 DOI: 10.1371/journal.pcbi.100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