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심리학

스티븐호킹-인류가 새로운 진화단계에 돌입했다



<이 기사를 외국 사이트에서 오늘 접했는데 국내에는 소개된 것 같지 않아서 번역하여 올립니다>

원 숭이에서 호모사피엔스로 수백만년 동안 진화하는 과정에서 우리 DNA의 유용한 정보는 몇백만 bit 정도 변화했다. 스티븐 호킹은 Life in theh Universe 강의에서 결국 인류의 생물학적 진화는 일년에 수 bit정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스 티븐 호킹은 "반면 영어로 씌여진 책은 매년 50,000권씩 출판되고 이 책들은 1000억 bit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정보들이 쓰레기로 변하게 되고 더 이상 생활에서 필요없게 됩니다. 그렇지만 유용한 정보들이 수백만 단위로 추가되기 때문에 DNA의 진화보다는 훨씬 빠른속도입니다."라고 말했다.



호킹박사는 이것이 우리가 새로운 진화 단계에 돌입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처음엔 진화가 무선적인 돌연변이에서 자연적 선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런 Darwinian 단계는 35억년동안 지속되고 언어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우리'를 만들어낸 겁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가 동굴에 살던 우리 조상과 다른 점은 지식을 수천년동안 축적해왔으며 특히 지난 3백년동안은 더더욱 그랬다는 점이다.

"우리는 보다 넓은 관점으로 인류 진화에 DNA 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 전송된 정보 또한 여기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호킹 박사는 말했다.


지 난 수천년 동안 인류는 호킹 박사가 "외부적 전송 단계(external transmission phase)"라고 하는 과정에 있었으며 이 시기 동안 내부적으로 저장된 정보가 그다지 큰 변화가 없었던 DNA를 통해 후대에 전수되었다. " 그러나 외부적 저장, 즉 책이나 다른 형태의 장기 정보 저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진화라는 용어를 오직 유전자를 통해 내부적으로 전수된 정보만을 지칭하는  데 사용하고 이 용어를 외부적으로 전수된 정보에 적용하기를 꺼려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너무 협소한 관점입니다. 분명 유전자 외에 다른 요인들이 있습니다.




외부적인 정보의 전달이 진행된 time scale은 대략 50년 정도가 된다. "그 동안 이런 정보를 처리 하는 우리 인간의 뇌는 Darwinian 시간 척도상 수 천년 동안에 걸쳐 진화되었습니다. 이것이 문제가 된 것입니다. 18세기에는 한 사람이 모든 책을 다 읽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한 사람이 하루에 한권씩 읽어나갈 경우 국립도서관에 있는 책을 다 읽기 위해서 15,000년이 걸립니다. 그러는 동안에도 새로운 책들이 계속 쏟아져 나올 겁니다."라고 호킹박사는 말했다.

그러나 우리는 호킹박사가 말한 "self designed evolution"단계에 돌입했다. 이 단계에서 인류는 자신의 DNA를 개선하고 변화시킬 수 있게 된다. "처음에는 이런 변화가 낭포성 섬유증이나 근 위축증같은 유전적 결함을 치료하는데 국한될 것입니다. 이런 질환들은 단일 유전자에 의해 발생되기 때문에 발견하고 수정하는 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러나 지능과 같은 다른 면들은 보다 많은 수의 유전자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런 것들은 훨씬 찾아내기가 어렵고 유전자간 관계도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도 저는 다음 세기에는 사람들이 지능이나 공격 본능같은 것들을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거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박사는 말했다.



만 약 인류가 자기 파괴적인 위험을 줄이거나 제거하기 위해 자신을 다시 디자인한다면, 우리는 분명 다른 별들에 도착하거나 다른 행성을 정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호킹 박사는 이런 일들이 거대분자(macromolecules)보다 기계-전기적인 기반에 입각한 지능 기계로 가능할 것이며, DNA가 인류의 초기 삶을 바꿔놨던 것처럼 이런 기계가 DNA에 기반한 우리 삶을 다시 한번 바꿀 것이라고 생각했다.


Casey Kazan


http://www.dailygalaxy.com/my_weblog/2009/07/stephen-hawking-the-planet-has-entered-a-new-phase-of-evolutio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