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지심리기사/지각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조심하세요! 소리는 물체 탐지에 영향을 미칠까?

출처: Cognitive daily

번역: 인지심리학 매니아

 

Category: AttentionPerceptionResearch
Posted on: October 20, 2009 4:46 PM, by Dave Munger

 

최근에 우리는 배기가스 테스트를 위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가게에 맡겼다. 우리 주에서 배기가스 검사는 흔히 자동차가 공회전하고 있는 동안 진행된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공회전을 하지 않는다. -이 차는 엔진을 완전히 멈춰버리게 된다. 그래서 우리 자동차는 0 RPM일 때 배기가스를 점검했다. 우리 주는 배기가스 관련 법안을 다시 한번 검토하는 게 좋을 듯 하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대에 우리가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법이 또 하나 있다. 내 자동차의 내부 연소 기관은 저속으로 달리는 동안에도 작동하지 않는다. 이 차는 전기 모터를 쓰기 때문에 조용하게 움직인다. 이 자동차는 사거리나 주차장에 걸어다니는 보행자에게 위험할 수 있다. 만약 그들이 자동차 소리를 듣지 못한다면, 그들은 우리가 접근한다는 사실을 모를 수 있다. 만약 우리가 그들을 보지 못할 경우 누군가가 다칠 수도 있다. 현재 몇몇 주에선 자동차가 공회전하거나 저속으로 주행하는 경우에도 소음을 내도록 하는 법률을 고려하고 있다.

 

그러면 노이즈가 물체를 찾아내는 데는 어떻게 작용할까? 보행자들은 자동차 소리를 못 들어서 차를 보지 못했을까? 운전자는 보행자 소리를 못 들어서 사고의 위험성을 높이는가? 몇몇 연구는 소리가 물체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을 도와준다고 설명해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소리였다. - 오른쪽에서 들린 소리는 우리가 컴퓨터 화면 오른쪽에 있는 물체를 찾는데 유리하게 작용한다. 특별히 방향성이 없는 소리라면 우리가 물체의 변화를 탐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까?

 

this movie Toemme Noesselt팀은 extra fast-response computer display를 이용하여 16명의 피험자에게 이미지를 잠깐 보여줬다. 이 이미지는 아래 동영상과 같다. (click on the image to play):

 

각각의 시행에서 피험자들은 위쪽 또는 아래쪽에 있는 원 모양이 사라지는지를 보고해야 한다. 지금 우리가 본 동영상은 다소 쉬운 버젼인데, 그 이유는 우리 컴퓨터가 플래쉬를 빠르게 보여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실제 실험에선 피험자가 얼마나 빠른 영상까지 포착해는지를 먼저 검사해봤다. 피험자들은 대략 15 밀리세컨드까지 포착해냈다(우리가 본 것은 100 밀리세컨드이다). 그 다음 피험자들은 우리가 봤던 동영상과 같은 영상을 봤다. 이 영상에선 원모양이 사라지기 전에 중앙에 있는 십자가가 원으로 변하거나 원이 사라진 동안 소리가 나게 되어 있다. 또는 아무런 단서도 주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플래쉬의 길이는 피험자들이 더 이상 포착해낼 수 없을 때까지 점점 줄어든다. 그 다음 이 길이가 다시 증가하면서 피험자의 반응이 55~80퍼센트 정도 정확성을 보였다. 소리는 과제 수행을 향상시켰을까?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그래프는 아무 단서도 주어지지 않은 경우와 반응시간을 비교해 본 것이다. 보시다시피 시각적 단서가 주어졌던 경우 피험자들은 차라리 아무 단서가 없었던 경우보다 정확도가 낮았다. 청각적 단서의 경우 유의미하게 정확했다. 시각적+청각적 단서가 모두 주어진 경우는 단서가 주어지지 않은 경우와 별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이 조건은 다른 조건들과 확연히 차이가 났다). 청각적 단서가 단독으로 주어지는 경우는 시각적 단서의 경우보다 피험자의 정확도가 올라갔다 시각적 단서는 피험자들의 판단을 오히려 어렵게 만든 것 같다.

 

추가적으로 시행한 두 실험에서 실험자들은 청각적 단서의 시간을 다양하게 하여 제시했다. 그 결과 청각적 단서가 '반응하기 전'에 주어지는 경우는 정확도가 좋지 않았지만, 시간을 점차 늘려서 들려줌에 따라 '원모양이 사라지는 동안' 들려줬던 청각적 단서와 마찬가지로 정확도에 도움을 줬다.

 

원모양이 사라지는 것과 관계없이 청각적 단서는 언제나 동일한 지점에서 들려졌다는 사실(방향에 대한 정보가 없다)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깜빡이는 영상과 동반되는 소리는 변화를 포착해는데 도움을 주는 것 같다. 원모양이 사라지기 전에 미리 들려주는 단서는 별 도움을 주지 못했기 때문에, 소리가 단순히 변화를 암시하는 단서라고 보이지는 않는다. 아마 소리는 주의를 집중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 같다.

 

링크: http://scienceblogs.com/cognitivedaily/2009/10/watch_that_hybrid_can_sound_he.php

논문: NOESSELT, T., BERGMANN, D., HAKE, M., HEINZE, H., & FENDRICH, R. (2008). Sound increases the saliency of visual events Brain Research, 1220, 157-163 DOI: 10.1016/j.brainres.2007.12.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