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Dr. Shock A Neurostimulating Blog

번역: 인지심리학 매니아

 

시간 관리는 주어진 시간 내에 과제들을 완료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과제에 가중치를 주어서 어떤 과제를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할지 정한다. 당신은 과제를 조직하고 기억하기 위한 방법(to-do list)들을 사용함으로써 과제를 한꺼번에 생각할 때 발생하는 인지적 부담을 줄이려 할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시간을 쪼개고 과제를 완수하는 데 소요될 시간을 예측하는 것이다. 나는 보통 “Getting Things Done” or GTD를 통해서 시간을 관리한다.

 

기억은 확실히 시간 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듯 하다. 당신은 나중에 해야 할 일이나 미래의 어느 시점에 완료해야 할 과제를 기억하기 위해 미래계획기억(Prospective memory)를 필요로 한다. 당신은 과거에 했던 일들을 기억하기 위해 과거 경험에 대한 기억(retrospective memory)을 떠올린 다음 차후에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할 것이다.

 

최근의 한 연구는 19-59세의 학부생 425명에게 시간 관리와 기억에 관한 설문을 실시했다.

 

미 래계획기억과 과거기억이 우수한 학생은 목표를 세우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경향이 강했고, 과제를 organizing하는 방법을 선호했다. 이들은 기억 척도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들에 비해 시간을 잘 관리하고 있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해야 할 일을 목록으로 작성하거나, 시간표를 세우거나 과제에 방해되는 일을 피하는 것이 기억과 아무 상관이 없었다는 점이다.

 

결국 기억이 좋은 학생들이 시간관리 전략을 사용하기 때문인지, 아니면 기억이 좋기 때문에 전략을 사용하지 않는 것인지 불분명하다. 추후 연구는 이런 시간관리 전략이 기억 프로세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 봐야 할 것이다.

시 간 관리를 해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이와 비슷한 것을 계획하는 사람에게는 안 좋은 소식이다. 하지만 머리 속에 별다른 정보가 없는 사람들에게도 그다지 나쁜 소식이 아니다. 왜냐면 기억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주의를 분산시킬 정보가 머리에 많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덜 받고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명심해야 할 것은 이 결과는 상관일 뿐이면 상관은 인과관계와 다르다는 사실이다.



이 결과가 왜 중요한가?

이런 류의 연구들은 시간 관리가 절실히 필요한 사람을 구분해 낼 수 있다. 확실히 시간 관리는 한 가지 차원에서만 고찰할 일이 아니다. 개인차 또한 중요할 수 있고 따라서 각 개인에게 맞는 시간 관리 전략이 필요할 수 있다.

 


Macan, T., Gibson, J., & Cunningham, J. (2010). Will you remember to read this article later when you have time? The relationship between prospective memory and time manageme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DOI: 10.1016/j.paid.2010.01.0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