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지심리기사/언어

이모티콘과 문장 뉘앙스의 관계

[아래 글은 Cognitive Daily의 기사를 번역한 것임

 위 블로그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임]


  2009년 5월 29일 오후 4시 16분, Dave Munger

지난 주 우리는 독자들에게 Twitter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장들을 물어봤다. 우리 연구의 가정은 누군가가 당신에게 칭찬 또는 모욕을 주는지 결정하는 일이 어렵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우리는 약간 다른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 이모티콘은 문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부정적인 문장에 윙크나 스마일을 추가해서 호의적인 문장을 만들 수도 있는가?

피험자들에게 13개의 문장을 랜덤한 순서로 제시했다.

  • That's the most incisive comment I've ever seen
  • You are just so *interesting*
  • Yawn
  • You're as brilliant as you are attractive
  • I agree
  • That is teh roxxors
  • A statement like that seems like it should be obvious. Why has no one figured that out before?
  • Some people just don't understand what a wonderful person you are
  • Oh, sure. People who share your political view are *always* right
  • Wow. Just wow. That is the most amazing thing I have ever seen
  • That's absolutely ridiculous. Only a complete idiot would agree with that statement
  • Thank God you and your big mouth only have 140 characters to express your dull platitudes
  • Please, tell me more

그러나 피험자들은 각각 다른 이모티콘을 봤다. 전체 문장 중 세 문장은 스마일로 끝냈다. -- :-) 세 문장은 윙크로 끝냈다. -- ;-) 세 문장은 느낌표와 함께 제시되었고,나머지 세 문장은 어떤 이모티콘도 붙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 "제발, 말해봐")라는 문장은 보다 덜 사용되는 4개의 이모티콘 중 하나를 사용했다. ;-P :-( :-/:-0.

250명 이상의 피험자들이 문장-이모티콘 짝을 평가하도록 해서 1100개의 응답이 산출되었다.이모티콘이 문장이 의도한 의미에 영향을 주었을까?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위 그래프는 모든 문장에 이모티콘을 붙였을 때의 평균 평점을 나타낸다. 평가 척도는 가장 모욕적일 때가 1, 가장 듣기 좋은 말일 때 5로 구성되어 있다. 보다시피 이모티콘을 붙인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약간 높은 평가를 받았다.심지어 느낌표조차 통제 문장보다 통계적으로 더 높은 점수를 받았고, 스마일은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모든 평가들을 함께 평균하는 것은 결과를 지나치게 단순화할 수 있다.이모티콘은 다른 맥락을 지닌 문장에서 다른 의미를 지닐 수 있기 때문이다.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윙크"는 냉소적인 뜻을 지니며, 본래 문장의 의미와 반대되는 뜻을 지니게 된다.아래 그래프는 문장이 모욕 또는 칭찬일 때 이모티콘이 미치는 영향을 나눠서 보여준다.

(여기서 "모욕적"인 문장은 이모티콘이 없을 때 평균 3점 이하인 문장이며, "칭찬" 문장은 이모티콘 없이 평균 3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문장을 말한다)

모욕적인 문장의 경우 스마일과 윙크 모두 높은 점수(칭찬)를 유도한 반면, 느낌표는 통제문장과 비교해서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칭찬 문장의 경우, 스마일과 느낌표는 높은 점수(칭찬)를 훨씬 많이 유도한 반면, 윙크는 통제문장과 비교했을 때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윙크나 스마일을 추가해서 부정적인 문장을 긍정적 문장으로 바꿀 수 있지만, 윙크는 긍정적인 문장의 인상을 크게 바꾸지 않았다. 스마일과 느낌표는 긍정적 문장을 더욱 긍정적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단순히 스마일이나 윙크를 모욕적인 문장에 붙인다고 해서 그 문장이 긍정적 문장으로 변하는 것은 아니다.이모티콘을 붙인 문장들의 평균 평점이 높더라도 중립적인 점수인 3보다는 여전히 낮은 점수며, 다른 긍정적인 문장들보다도 훨씬 낮은 점수였다.

많은 참가자들이 지적한 위 결과의 문제점 중 하나는 문맥없이 문장이 주어져서 이해하기가 힘들었다는 점이다.그러나 모든 피험자들이 동일하게 문맥이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모티콘의 효과가 이에 큰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위 결과를 통해 얻은 교훈은, 당신과 대화하는 상대방이 당신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할 때 이모티콘사용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스마일이나 윙크 외에 다른 이모티콘이나 13번 문장("말해봐")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 P와 :-(ㅡㄴ 에선 별다른 차이점을 찾을 수 없었지만, :-/는 훨씬 부정적인 평가를, :-0는 훨씬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출처: Cognitive Daily

http://scienceblogs.com/cognitivedaily/2009/05/casual_fridays_what_does_an_e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