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지심리기사/지각

인간이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방식

 


출처: Cognition & the Arts

번역: 인지심리 매니아



전 시회에 가면 작품들을 둘러보다가 눈을 사로잡는 작품 앞에 잠깐동안 서 있게 된다. 내가 주로 좋아하는 화가는 모네와 드가이다. 나는 나만의 취향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내 눈길을 사로잡는 작품에는 어떤 요소가 있는 것일까? 당신은 그림을 볼 때 어떤 부분에 주목하는가? Locher, Krupinski, Mello-Thoms and Nodine은 인간이 예술작품의 첫인상을 어떻게 형성하는지 연구했다.



인 간이 예술작품을 지각하는 두 가지 프로세스가 있다. 첫번째는 그림의 전체적인 느낌이나 레이아웃, 소위 그림에 '핵심'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 프로세스는 굉장히 빠르게 일어나고 무의식적이다. 두번째는 그림의 의미를 파악하고 우리의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해 그림의 요소를 관찰하는 것이다. 이 프로세스는 주의 요소를 포함한다. 만약 그림의 첫 인상이 우리 눈길을 끌지 못한다면 그림의 나머지 요소 또한 주의 깊게 보고 싶지 않다. 연구자들은 그림의 질이 감상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감상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도록 만들거라고 가정했다. 그림의 질은 그림을 구성하는 부분보다 전체적인 정서적,심미적 인상에서 결정이 될 것이라고 가정했다.



첫 번째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Metropolitan Museum of Art에서 가져온 8개의 그림을 스크린을 통해서 잠깐동안 감상했다. 이들은 감상 후 그림에 대한 인상을 5가지 항목으로 기술하게 되는데, 마치 그림을 한번도 보지 못한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처럼 작성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연구자들은 참가자들의 응답을 통해 어떤 요소가 그림의 첫인상에 강한 영향을 미쳤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림의 특정 부분보다 표현, 스타일, 형태를 유심히 봤다. 이 결과는 2단계 모형의 두번째 프로세스를 지지한다. 관찰자들은 그림의 전체 구조를 파악하고 짧은 시간동안 그림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관찰자들이 그림을 오래  관찰할 경우는 어떨까?



두번째 실험은 우리가 그림의 '어떤' 부분을 주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우리가 그림을 볼 때 우리 눈은 어디를 주목하는가? 어떤 요소가 눈길을 끄는가? 우리 주의는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



두번째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첫번째 실험에서 사용된 8개의 그림을 보게 된다. 이번에는 한 그림 당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이 무제한이었다. 연구자들은 참가자가 그림에 대한 반응과 생각을 말하는 동안 안구 운동을 기록했다.



3초 정도 작품을 봤을때 참가자들은 전체 그림의 25%를 본 후였다. 첫번째 실험과 동일하게 이 참가자들 역시 그림의 특정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었다. 그림에 대한 평을 끝냈을 때 참가자들은 전체 그림의 46%를 훑어 본 후였다.



참 가자들은 그림의 큰 부분을 통해 그림에 대한 첫인상을 만들어냈다. 이 결과 역시 연구자들이 가정한 2단계 모형을 지지한다. 그림에 전반적 gist는 보다 세밀한 관찰과 양적인 평가로 이어지게 된다. 우리 뇌는 첫인상을 형성하는 데 익숙하기 때문에 우리가 어떤 부분에 주목을 해야 할지 잘 알고 있다. 단지 그림을 오래 쳐다보는 것 만으로는 그림에 대한 첫인상을 바꿔놓기 어렵다.



그 렇다면 전문가의 경우는 어떨까? 전문가들은 우리와 다른 각도에서 그림을 보는 것일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들은 5명의 예술가들에게 8개 그림의 주요 부분들을 파악하게 했다. 예술가들은 그림의 주변부보다 중앙에 있는 주요 구성부분에 주의를 기울였다. 즉 우리 시각 바깥보다 중심 부분을 본는 것이다. 연구자들이 안구 움직임을 분석한 결과 일반인들은 그림을 볼 때 예술가들이 주목했던 3개의 주요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즉, 일반인과 예술가가 동일하게 그림의 특정 부분에 주목했다는 것이다.



작 품을 감상하기 위해서 반드시 '전문가'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해마나 많은 사람들이 전시회를 찾는다. 이 연구는 어느 누구든지 그림에서 전반적 인상을 추출하고 그 작품에 추가적인 주의를 기울일지 여부를 잘 안다고 말해준다. 사람들은 Metropolitan Museum of Art에서 평균 32.5초 동안 그림 앞에 서 있는다. 이 연구는 위와 같은 상황을 실험실에서 재현해서 그림을 분석하는 인지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밝혀냈다. 그림을 잠깐 보는 것 만으로도 작품 앞에 오래 서 있어야 할지를 알 수 있다. 모네와 드가의 작품은 나에게 강렬한 첫인상을 짧은 시간 동안 남긴 것이다.


Locher, P., Krupinski, E., Mello-Thoms, C., & Nodine, C. (2008). Visual interest in pictorial art during an aesthetic experience Spatial Vision, 21 (1), 55-77 DOI: 10.1163/156856808782713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