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지심리기사/지각

남녀아기의 장난감 선호 차이

노라가 태어났을 때 짐은 이제 19개월이었고 단순한 언어 외에는 말을 하지 못했다. 우리가 짐보다 노라에게 신경을 쓰다보면 짐이 약간 질투심을 느끼는 것 같았다. 그래서 우리는 짐에게 인형을 하나 사주기로 했다. 짐은 그 인형을 세스라고 불렀다. 우리가 노라에게 수유를 할 때는 짐도 세스에게 똑같이 수유했고 우리가 노라의 기저귀를 갈아주면 짇모 똑같이 했다.

 

 

몇 달 동안 이런 식으로 짐의 주의를 딴 데로 돌리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결국 짐은 세스를 돌보는 데 너무 많은 힘이 든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주방의 컵받침이나 아파트를 뛰어다니는데 정신을 팔기 시작했다. 짐은 세스를 여러 해 동안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10살 무렵 짐은 남자가 인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창피해지기 시작했나 본데, 그도 그럴 것이 그의 옷장에 인형이 처박혀 있었기 때문이다.

 

심리학자들은 오랫동안 남자 아이들이 '남자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이유를 놓고 고민했다. 그들은 남자 아이들이 천성적으로 딱딱하고 기계같이 생긴 것들을 좋아하는지, 아니면 단순히 주위에서 남자는 그런 식으로 놀아야 한다고 배워서 그렇게 행동하는지 궁금해했다. 마찬가지로, 여자아이들은 천성적으로 인형을 좋아하는가? 아니면 부모가 그렇게 행동하도록 만드는가? 연구자들은 18개월 무렵의 아이들이 전형적으로 성차가 두드러진 장난감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는데, 그보다 훨씬 어린 아이들의 경우는 어떻게 될지 불분명하다.

 

 

한 연구는 3-18개월된 아기들이 장난감을 어떻게 선호하는지를 사진 응시 시간으로 측정했다. 9개월정도 된 남자 아기들은 공, 블럭, 차, 인형 등을 선호했다. 하지만 18개월된 여자아이들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측정했을 때는 장난감 간 별다른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 연구의 한가지 문제점은 측정상의 정확성이다. 아기들은 정말 자신이 좋아하는 사진을 더 오래 응시하는가, 아니면 단지 머리가 그 쪽으로 향하고 있었기 때문에 응시하는가? 

 

새로운 측정방법의 개발로 연구자들은 유아들의 정확한 안구 운동을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Gerianne Alexander팀은 6개월 된 아기들을 대상으로 성별간 선호하는 장난감이 다른지 연구했다. 30명의 아기들은 자동차 의자에 앉아서 눈 앞에 놓인 작은 인형 무대를 보게 된다. 인형무대는 커텐이 걷히면서 10초동안 장난감 2개를 보여준다(분홍색 인형과 파란색 트럭). 커튼이 내리고 난 다음에는 장난감의 위치를 바꾼다. 그리고 다시 커튼을 걷고 10초동안 아기에게 보여준다. 결국 각각의 장난감은 오른쪽 왼쪽에 동일한 시간동안 노출된다. 그 다음 각각의 장난감을 본 응시 횟수를 조사한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남자와 여자아이 모두 트럭보다 인형을 많이 응시했고, 특히 여자는 남자보다 인형을 훨씬 더 많이 보고 트럭을 적게 봤다. 연구자들은 이 연령대의 아기들은 장난감을 움직이고 놀 능력이 없기 때문에 연구 결과가 전적으로 시각적 선호도를 반영한다고 주장한다. 이 나이대의 아기들은 성에 관한 견해가 형성되어 있지 않을 뿐더러 성을 구분할 수도 없기 때문에 이와 같은 영향이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리는 없다.

 

개인적으로 연구자의 논리가 완전히 수긍가는 것은 아니다. 흔히 여자 아기들은 어릴적부터 분홍색 옷을, 남자는 파란 색 옷을 입힌다. 또한 여자 아이한테는 인형을 주고 남자 아이한테는 트럭을 주기 마련이다. 따라서 아기들이 정말 선천적으로 장난감에 반응했는지 또는 성 역할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그들은 어느 정도 성별에 따라 다르게 노출되어 있는 상태다. 독자들이 나의 의견에 동의하는지 모르겠지만, 중요한 건 여자아이가 굉장히 이른 나이부터 트럭보다는 인형을 좋아한다는 사실이다.

 

Alexander, G., Wilcox, T., & Woods, R. (2008). Sex Differences in Infants' Visual Interest in Toys Archives of Sexual Behavior, 38 (3), 427-433 DOI: 10.1007/s10508-008-9430-1

 

출처: Cognitive Daily

http://scienceblogs.com/cognitivedaily/2009/06/six-month-olds_prefer_differen.php

'인지심리기사 > 지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경을 지각하는 방식  (0) 2011.07.31
아기가 좋아하는 색  (0) 2011.07.31
인간의 식사량 판단  (0) 2011.07.31
사진의 경계 너머도 기억하세요?  (0) 2011.07.31
우리 머리 속 음악 스케일의 배치  (0) 2011.07.31